직업상담사 2급 2차도 운 좋게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실기 시험을 독학으로 준비하다 보면 왠지 모를 불안감을 느끼게 되어 시험 정보만 찾게 되거나, 혹하는 마음에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실기대비 책을 추가로 구매하고 싶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시대 고시 한 권으로 끝내기 책을 이용하여 독학으로도 충분히 2차 실기시험까지 한 번에 합격이 가능하였습니다.
직업상담사 2급 2차 실기 공부방법
준비물 : 직업상담사 2급 한권으로 끝내기 + 2차 시험 정답 족보 핸드북
※ 2차시험 정답 족보 핸드북은 한 권으로 끝내기 책에 포함되어있는 작은 책자입니다.
공부 범위 : 족보 핸드북의 110문항 모두(뒤에 계산문제까지 반드시 학습) + 직업 상담사 2급 한 권으로 끝내기(책 사이드에 2차 주관식이라고 표시된 문항들)
- 족보 핸드북의 모든 문항은 반드시 모두 암기해야하며, 본교재에 사이드에 표시된 문제들도 가능하면 한 번씩 훑어보는 정도로 학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족보 핸드북 문제만으로도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안정적인 합격권을 위해서는 본교재에 수록된 문제들도 학습이 필요합니다. 본교재에 수록된 문제들 모두를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할 수 있고, 부담될 수 있기에 본교재에 수록된 문항들 중 암기가 쉬운 문항들 위주로 눈에 익혀둔다면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복잡한 문제는 과감히 버릴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부 비중 : 족보 핸드북 90% + 한권으로 끝내기 사이드에 표시된 주관식 문항 10%
공부 시간 : 평일 : 1-2시간(이동시간 활용), 주말 : 5시간
공부방법 : 우선 족보 핸드북의 모든 문항은 빠짐없이 외우려고 노력했습니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모든 문장을 외우기보다는 키워드 중심으로 외웠습니다. 상세 설명을 제외한 단답형 형식으로 우선 암기했습니다.
예를 들어, '부처의 집단직업상담 3단계 모델을 쓰고 설명하라'라는 문제의 경우 탐색 단계, 전환 단계, 행동단계를 쓴 후 각 단계에 대한 설명을 적어야 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설명까지 다 외우려면 머리가 아프니 탐색, 전환, 행동만 외우고 넘어갔습니다. 이런 식으로 처음에는 모든 문항을 단답식 키워드만 외웠습니다.
그렇게 족보에 있는 110문항을 문제만 보고도 키워드가 바로 나올때까지 단순 반복 암기했습니다. 쓰기보다는 말로 외우는 식으로 반복했고, 어느 정도 숙달되었을 때 답을 가리고 문항만 보고 키워드를 적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족보에 있는 모든 문항에 대한 단답식 답을 모두 적을 수 있게되면 일단 자신감이 생깁니다.
문항에 대한 답안 키워드를 완벽하게 암기하고 난 후, 상세 설명을 암기하였습니다. 상세 설명의 경우도 완벽하게 똑같이 외우려고 하기보다 설명 안의 키워드를 다시 외웠습니다. 몇 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앞뒤 내용을 떠올리는 방식이 기억하기 쉬웠습니다.
시험 일주일 전까지는 계속해서 말로 반복학습하였고, 시험 일주일을 남기고서는 종이에 직접 써가며 외웠습니다. 실제 시험에서도 족보에 실린 110문항에서 거의 모든 문제가 출제되었고, 3문제 정도가 본교재에 사이드에 있는 문항에서 출제되었습니다.
공부방법은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으로 공부하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 역시 그랬지만, 불안한 마음에 공부보다는 시험정보나 기출문제를 계속해서 찾고, 모르는 문제나 처음 보는 문제를 보면 괜히 불안해지기도 하며, 인터넷에 떠도는 모든 문항을 찾아 완벽하게 다 숙지해야 할 것 같은 불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문항은 족보와 본교재에 수록되어있는 주관식 문제로 커버할 수 있습니다. 그냥 해당 문제집안의 문항들 안에서 나온다고 생각하고 속 편하게 암기하면 됩니다. 계속해서 문제 범위를 넓혀가려고 할 필요도 없고 시간도 없습니다. 시대 고시 한 권으로 끝내기 책으로 공부하신다면, 우선은 족보에 있는 모든 문항을 완벽하게 외우시고 남는 시간에 교재 안의 주관식 문제를 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교재 안의 주관식 문제에서도 어느 정도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다는 못 보더라도 할 수 있는 데까지는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