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토익 리스닝 점수 올리는 공부 방법(part1, part2)

by ∝∞∀∃⅞Θ 2021. 7. 23.
반응형

토익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리스닝은 무조건 만점을 받아야 한다. 상대평가이기에 모든 문제를 다 맞히지 않아도 495점 만점을 받을 수 있다. 무조건 많이 듣기만 한다고 점수가 오르지 않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공부해야 한다. 특히 토익 리스닝 part1,2의 경우 빠르게 점수를 올릴 수 있다.

 

 

준비물 : 노트북 or 컴퓨터 or 스마트폰, 기출문제, 기출문제음원, 스크립트,
꾸준함, 성실함, 하루1시간, 집중력 

우선 당연하게도 듣기 연습을 하기 위해서는 문제와 음원이 필요하고, 음원을 실행할 수 있는 전자기기가 필요하다. 이 부분의 경우 갖추어 두었다고 가정하겠다.

 

※ 기출문제와 음원, 스크립트의 경우 학원에서 풍부하게 제공해준다. 따라서 토익을 준비한다면 최신 기출 자료를 위해서라도 독학보다는 학원을 이용할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파트 1,2의 경우 오랜 시간 반복해서 듣고 있어 봐야 안 들리는 부분은 절대 들리지 않는다. 시간낭비일 뿐이다. 무조건 열심히만 한다고 해서 점수는 오르지 않는다.

 

노력에 대한 보상? 그런 것 없다.

올바른 방향으로 시간을 투자해야 변화가 생긴다. 또 반복해서 계속 듣고 있다보면 딴생각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안들리는 부분을 파악하고 그 부분을 집중해서 보완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잘 들리는 부분은 굳이 반복해서 들을 필요 없다. 어차피 그 부분은 항상 잘 들린다.

 

 

토익 리스닝 part1, part2 공부방법

공부 순서


1. part1, part2 기출문제를 실제 시험처럼 풀어보고 정답을 확인한다.
- 좌절하지 말것
- 많이 틀릴수록 점수올리기가 쉽다.

2. 다시 처음부터 part1, part2 문제를 한 문제씩 풀어본다.

3. 완벽하게 모든 문항들이 들리는 문제는 그냥 넘어간다.

4. 순서대로 진행하다 안 들리는 문항을 발견하면 다시 한번 들어본다.
다시 들었는데도 안 들리면 그때 스크립트를 본다.

5. 스크립트를 봤을 때, 안 들렸던 부분이 해석이 되는지 안되는지 확인한다.

5-1)  ★ 스크립트를 봤을때, 안들렸던 부분의 모든 단어와 문장을 알고 있는 경우

- 이경우가 가장 감사한 경우이며 점수를 쉽게 올릴 수 있는 부분이다.
- 분명히 내가 아는 단어와 문장 구조임에도 들리지 않았다는 것은 그 부분이 어떻게 발음되고 있는지 모른다는 뜻이다.
- 스크립트를 보면서 다시 한번 들어본다.
- 특정 단어의 발음, 단어와 단어의 연음이 어떻게 들리는지 반복해서 들으며 익힌다.
- 완벽하게 숙지될 때까지 스크립트를 보면서 반복해서 듣고 입으로 따라 해 본다.
- 연음의 feel을 느끼며 영어를 느낀다. 아 영어가 이런 거구나 느껴본다.
- 스크립트를 집어던지고, 만족할 때까지 들어본다.



5-2) 안들렸던 부분의 스크립트를 봐도(눈으로 보고도) 단어나 문장 구조를 모르는 경우
즉, 스크립트를 봤을 때 해석이 안 되는 경우

- 이경우도 감사한 경우다.
- 이 경우는 정말 몰라서 못 들은 경우이기 때문에 어차피 절대 들리지 않는다.
- 눈으로 봐도 모르겠는걸 어떻게 들어서 알 수 있겠는가. 따라서 맘 편하게 공부해서 알아가면 된다.
- 모르는 단어는 사전을 찾아보고, 모르는 문장 구조는 새로 익힌다. 혹은 새로운 표현들을 익히고 정리해둔다.
- 공부를 통해서 스크립트를 보고 해석이 가능해지면, 스크립트를 보고 다시 들어보며 발음을 익힌다.
-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스크립트를 보면서 반복 청취한다.
- 스크립트를 바닥에 던져두고 만족할 때까지 들어본다.

6. 위 과정을 꾸준하게 매일 한다.
영어 실력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하루에 조금씩이라도(10분만이라도) 꾸준하고 성실하게 하는 거다.
그래야 유지가 되고, 유지가 되어야 향상이 된다. 마치 운동과도 같다.
근손실을 두려워하는 것처럼 영어 실력이 감소할 것을 두려워하라.
꾸준하게 성실하게 하다 보면 어느 순간 귀가 트이는 것을 느낄 수 있고, 토익 리스닝 정도야 씹어먹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